개인정보 처리방침[2022. 1. 14. (ve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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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연락중지청구(Do-not-call)시스템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알려드립니다.

연락중지청구(Do-not-call)시스템 관리기관(이하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관리기관은 개인정보를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철회 기능 제공, 본인인증 등 다음 각 호의 서비스(이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동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관련 법령 상 허용되는 경우 외에는 사전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

1. 서비스 제공에 대한 본인확인 :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및 철회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2. 게시물 관리 : 서비스 관련 민원처리
3. 서비스 개발 및 활용 :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철회 이력 관리,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관리기관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처리합니다.

- (필수정보) 휴대전화번호
- (서비스 처리 과정 등에서 수집되는 정보) 금융회사명, 수신거부 신청/철회 일시, 서비스 요청내용(수신거부 신청/철회), 수신 거부하는 연락 수단정보(전화 또는 문자), 서비스 이용 기록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관리기관은 정보주체가 동 서비스를 신청하여 유효하게 처리된 날로부터 3년까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유ㆍ이용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관리기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별도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관리기관은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공받는 자 제공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 대상 금융회사 및 관련 금융협회* 휴대전화번호, 금융회사명, 수신거부 신청/철회 일시, 서비스 요청 내용(수신거부 신청/철회), 수신 거부하는 연락 수단정보(전화 또는 문자) 영업목적 전화·SMS 수신거부의사 등록 또는 철회

제5조(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관리기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
수탁업체 업무위탁 목적
나이스평가정보(주)
(02-2122-4000)
인터넷을 이용한 본인인증 업무수행
(휴대전화 인증)

② 위탁계약 시 위탁업무계약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의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또는 위탁업무 변경 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방법으로 공개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관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권 등 개인정보 보호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언제든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관리기관은 제3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ㆍ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관리기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관리기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ㆍ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1833-6972)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국번없이 118)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국번 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http://ecrm.cyber.go.kr/minwon/main/국번 없이 182)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① 관리기관의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 / 직책 본부장
성명 지순구
전화번호 / FAX 02-3705-5000 / 02-3705-5570

② 관리기관의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담당부서 전화번호 / FAX 근무시간
소비자보호부 02-3705-5000 / 02-3705-5263 09:00~18:00

③ 관리기관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담당부서를 지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지정 및 변경 사실, 성명과 부서의 명칭 및 전화 번호 등 연락처를 인터넷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게재 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등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2. 1. 14.